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 10 부팅 오류 0xc000000e를 해결하는 방법은?

만약 윈도우 10 부팅 중 0xc00000e 오류 코드가 발생하여 블루 스크린이 나타나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이 글은 0xc00000e 오류 코드를 어떻게 수정하고, 갑작스러운 오류로 인해 손실된 파일을 효과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복구하는 방법을 분석하고 탐구합니다.

오류 코드 0xc00000e이 나타나는 이유

윈도우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오류 코드 0xc00000e는 부팅 에러로, 컴퓨터의 부팅 구성 데이터가 손상되었을 때 일어납니다.

 

컴퓨터에서 0xc00000e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 케이블 고장: 하드 디스크 케이블이 낡아져 읽기/쓰기 오류가 발생하여 윈도우 컴퓨터가 부팅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BCD 파일 무효화: BCD는 윈도우 중요한 부팅 설정 파일입니다. 윈도우 컴퓨터가 부팅되는 방식은 BCD의 구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BCD가 무효화되거나 손상되거나 잘못된 구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CD가 무효화되는 원인은 디스크에 쓰기 오류, 정전, 부팅 섹터에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 BIOS 설정 오류: BIOS 설정이 수정되어 하드웨어와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운영체제가 Legacy BIOS 부팅 모드로 설치되었다면 Legacy BIOS 부팅 모드에서만 운영체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UEFI 부팅 모드로 변경하면 블루 스크린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BIOS에서 SATA 컨트롤러가 잘못된 작업 모드로 선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BIOS 변경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비호환: 컴퓨터에 사용자 지정 드라이버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경우, 현재 운영체제나 하드웨어와 호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파티션 감염: 부트 섹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습니다.
  • 하드 디스크 오류: 하드 디스크 고장은 BSOD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컴퓨터가 데이터를 잘못 읽으면 블루 스크린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하드 디스크가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파일이 위치한 저장 공간에 액세스하거나 읽을 때 나타나며, 악성 섹터가 발생하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오류 코드 0xc00000e가 발생합니다.

0xc000000e 에러 코드를 어떻게 고치나요?

컴퓨터 블루 스크린 오류인 0xc000000e 에러가 발생하면, 아래 방법을 사용하여 시작 오류를 확인하고 고칠 수 있습니다.

방법1: 물리적 연결 확인

시스템 복구 단계를 시작하기 전에 물리적 결함이 원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PC에 연결된 외부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방법은 예방적인 방법처럼 들리지만, Windows 10 0xc000000e 오류를 고치기 위한 시작 단계로 매우 중요합니다.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 케이블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부팅 순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해제하십시오. 모든 하드 디스크 데이터 케이블을 먼저 뽑고, 다시 연결하거나 교체해 보고,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방법2: BIOS 설정 확인

컴퓨터의 BIOS 또는 UEFI 설정을 구성하고, 외부 장치를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이전에 부팅하도록 설정하면 부팅 프로세스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부팅할 때 시스템 디스크 드라이브가 아닌 외부 장치(USB 드라이브, DVD, CD 또는 기타 외부 저장 장치)로 잘못 부팅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컴퓨터는 0xc000000e 에러 코드를 표시합니다.

  1. BIOS 부트 순서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 외부 장치를 연결 해제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2. 화면에 표시된 빠른 키를 눌러 BIOS 설정 메뉴를 엽니다. 컴퓨터 모델에 따라 빠른 키가 다를 수 있습니다. Esc, Del, F2, F8, F10, F12 등이 될 수 있습니다.
  3. BIOS 설정을 하드 디스크에서 부팅하도록 변경한 후 저장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BIOS 모드 구성에 대해:

설정으로 다시 변경해야 합니다. 아래 단계를 따라 진행하십시오.

BIOS에서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 모드 설정 옵션을 찾으십시오 (SATA, IDE, AHCI와 같은 설정 옵션을 포함하는 것을 찾으십시오). Devices>ATA Drives Setup>Configure SATA as>AHCI를 차례로 선택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F10 키를 눌러 BIOS를 저장하고 종료하십시오.

 

컴퓨터가 성공적으로 부팅될 때까지 이 세 가지 모드를 전환해보십시오. 부팅에 성공하지 못하면 아래 해결 방법을 계속 시도하여 0xc000000e 오류 코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 3: 수동으로 BCD 다시 만들기

부팅 오류는 일반적으로 손상된 BCD 때문에 발생하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CD를 다시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수리해야 하는 Windows 버전의 부팅 가능한 디스크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후 부팅할 때 BIOS에 진입하고 부팅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 부팅 가능한 미디어를 Windows를 부팅하는 장치로 설정하십시오. 이것들을 완료한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PC를 부팅 가능한 드라이브에서 부팅하고, 첫 번째 윈도우에서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2. 이제 다음 창에서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컴퓨터 복구”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3. 다음 메뉴에서 “문제 해결”을 선택하면 “고급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고급 옵션 목록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하십시오. 다음 단계에서 컴퓨터에 사용하는 계정을 선택하고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십시오.
  4. 부트렉 /rebuildbcd 명령을 입력하여 메인 부트 레코드와 부트 섹터를 복구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찾은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Y”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후 BCD 재구성이 시작됩니다.
  5. 완료 후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각 명령 후 “Enter”를 누릅니다.
  • bootrec /fixmbr
  • bootrec /fixboot
  • bootrec /ScanOs
  • bootrec /rebuildbcd

이렇게 하면 PC가 다시 시작됩니다. 오류가 해결되면 정상적으로 다시 시작되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 해결 방법을 계속합니다.

방법 4: Windows 부팅 복구 실행

부팅 복구는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 편집기 설정 및 구성 설정을 스캔할 수 있는 Windows 내장 복구 유틸리티입니다.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때이 기능은 0xc000000e Windows 10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1. 방법 3과 마찬가지로 부팅 가능한 USB를 사용하여 Windows RE 복구 환경으로 진입합니다.
  2. 다음 메뉴에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부팅 복구”를 선택합니다. 부팅 복구 과정을 시작합니다. 컴퓨터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다시 시작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방법 5: BIOS/UEFI 설정 재설정

일부 사용자는 BIOS/UEFI 설정을 재설정하여 0xc000000e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따라서이 방법을 시도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시작시 특정 키 (F2, F12, Esc, Del)를 눌러 PC에 진입하여 BIOS에 들어갑니다.
  2. BIOS 설정의 기본 옵션을 찾습니다. 찾았으면 클릭하고 Enter 키를 눌러 재설정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3.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BIOS 설정을 종료합니다. 이제 컴퓨터가 자동으로 다시 시작됩니다.

방법 6: 부팅 드라이브를 온라인으로 표시

가끔은 오프라인 부팅이 Windows 오류 코드 0xc000000e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부팅 드라이브를 다시 온라인으로 표시하여 Windows를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1. 부팅 가능한 미디어에서 PC를 부팅하고 “다음” – “컴퓨터 수리”로 이동하여 Windows RE 복구 환경으로 진입합니다.
  2.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명령 프롬프트”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3. Diskpart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Diskpart 메뉴에 들어가면 “list disk” 또는 “list volume”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PC의 모든 파티션 및 드라이브 목록을 확인합니다.
  4. 운영 체제가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하기 위해 “Select Disk x” 또는 “Select Volume x”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여기서 X는 디스크 번호입니다.
  5. 부팅 가능한 미디어를 성공적으로 선택한 후, “Online disk”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드라이브를 온라인으로 표시합니다.

방법 7: BIOS에서 Windows 10 WHQL 지원 활성화

일부 OEM은 Windows 10 WHQL 설정을 제공하며 이 설정에는 두 가지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UEFI 지원을 활성화하고 부팅 프로세스에서 서명 된 드라이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사용자는이를 활성화하여 컴퓨터를 성공적으로 시작해야합니다. 활성화하지 않으면 0xc00000e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BIOS에 액세스하여이 기능이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컴퓨터를 종료하고 몇 분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2. BIOS 모드로 진입하고 Windows WHQL 설정을 찾습니다.
  3. Windows WHQL 설정을 선택하고 상태를 “Enabled”로 변경합니다. 
  4. 이 방법이이 오류를 해결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PC를 다시 시작합니다.

방법 8: CMOS 배터리 교체 확인

CMOS는 BIOS 구성, 날짜, 시간 등 중요한 정보가 포함 된 컴퓨터의 칩입니다. BIOS의 잘못된 날짜 및 시간 구성은이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MOS 배터리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 9: 디스크 검사 명령 실행

디스크 드라이브의 파일 무결성이 손상 된 경우 Windows에서 제공하는 내장 도구 CHKDSK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디스크 드라이브를 스캔하고 발견 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부팅 가능한 미디어를 컴퓨터에 삽입합니다. 방법 3과 같이 Windows RE 복구 환경으로 이동하여 “문제 해결” – “고급” – “명령 프롬프트”로 이동합니다. 
  2. 컴퓨터가 요청하면 로그인 자격 증명을 입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chkdsk X : /f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CHKDSK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시스템 파티션의 디스크 드라이브 번호로 문자 X를 바꿉니다). 
  3. 모든 팝업 창을 확인하고 검사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오류가 여전히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방법 10: 빠른 시작 비활성화

컴퓨터가 “빠른 시작”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있는 경우 화면에 0xc000000e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빠른 시작 기능은 일부 운영 체제 및 하드웨어 조합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RAM에 보존되는 구성을 자동으로 보내어 부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단점은 오류가 발생하여 0xc00000e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이를 완전히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 안전 모드로 시스템에 로그인합니다.
  2.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Win + R을 누릅니다. “제어판”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3. “보기 방식” 옵션을 “범주”로 변경합니다.
  4. “하드웨어 및 소리”> “전원 옵션”> “전원 버튼 작동 방식 변경”으로 이동합니다. 
  5. 오른쪽 창에서 “현재 사용할 수없는 설정 변경” 옵션을 클릭합니다. 
  6. 아래로 스크롤하여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의 선택을 취소합니다. 
  7. 설정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몇 분 기다린 후 컴퓨터 전원을 켜서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방법 11: 시스템 파일 검사 사용

시스템 파일 손상도 0xc00000e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손상된 시스템 파일에 대해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 완전한 스캔 및 복구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 + R을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CMD를 입력한 후 Ctrl + Shift + Enter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그리고 다음 두 개의 명령을 입력하고 각각 실행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sfc /scannow

스캔이 완료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오류가 여전히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twar Data Recovery를 사용하여 손상된 파일 복구하기

위에서는 시스템 블루스크린 0xc000000e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11가지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복구 과정에서 많은 방법들이 하드디스크/시스템 파티션을 재작성, 초기화, 포맷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복구가 필요한 파일들을 되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Bitwar Data Recovery를 추천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신뢰성이 높으며, 효과적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손상된 SD 카드, 포맷된 디스크 드라이브 및 기타 매체에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Bitwar Data Recovery 공식 웹사이트: https://www.bitwarsoft.com/ko/data-recovery-soft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