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스크 드라이브 오류 검사 및 복구 방법

윈도우 컴퓨터에서 ‘이 디스크에 문제가 있으니 디스크를 검사하고 오류를 해결하십시오’라는 오류 메시지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왜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는 걸까요? 그리고 디스크 오류를 어떻게 검사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컴퓨터에서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디스크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장의 원인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류를 해결하기 전에 반드시 디스크와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

디스크 오류를 해결하기 전에, 일반적인 디스크 오류의 원인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USB 장치를 올바르게 분리하지 않은 경우 – USB 장치를 제대로 분리하지 않은 경우, 디스크가 손상되고 파일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공격 – 디스크나 USB 장치에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파일이 숨겨지거나 손실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USB 장치의 정상적인 사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시스템 손상 –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이 손상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 디스크에 문제가 있으니 디스크를 검사하고 오류를 해결하십시오’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하드 드라이브 드라이버 설정 오류 – 올바른 드라이버가 없으면 하드 드라이브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읽을 수 없습니다.
  • 컴퓨터가 제대로 종료되지 않은 경우 – 강제 종료나 배터리가 다 떨어져 강제 종료된 경우.
  • 하드웨어 고장 – 진동, 긁힘 또는 잘못된 데이터 입력 등의 이유로 하드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오류 확인 및 수정

디스크 오류를 검사하고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음은 사용하기 좋은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방법 1: Windows 오류 검사 도구 사용하기

디스크 오류를 해결하려면 운영 체제에 내장된 기능을 사용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단계 1: ‘파일 탐색기’를 열고 검사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찾습니다.

단계 2: 검사하고자 하는 하드 디스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단계 3: ‘도구’ 옵션을 열고 ‘오류 검사’를 선택한 후 ‘검사’를 클릭합니다.

단계 4: Windows 시스템은 오류를 찾으려고 시도하며 ‘디스크 검사 및 복구’를 클릭하여 디스크 오류를 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가 재부팅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방법 2: 스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바이러스 검사하기

위의 디스크 검사 및 복구가 작동하지 않으면 컴퓨터는 여전히 디스크 오류 경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3자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고 즉시 검사를 수행하세요. 그렇지 않은 경우, Windows 보안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실행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된 디스크에서 파일을 복원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절차를 시도하십시오:

  1. Windows 10 PC에 USB 드라이브를 삽입합니다. 참고: 이 시점에서 USB 드라이브를 열거나 저장된 파일을 확인하지 마세요.
  2. Windows 설정 앱을 시작하고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3. ‘업데이트 및 보안’에서 ‘Windows 보안’을 계속해서 실행합니다.
  4. ‘Windows 및 보안’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하여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엽니다. 
  5.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여 Microsoft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스캔하고 필요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합니다. 
  6. 다음 단계는 디스크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4 가지 스캔 옵션 (빠른 스캔, 전체 스캔, 사용자 정의 스캔 및 Windows Defender 오프라인 스캔)이 있습니다. 전체 스캔을 실행하거나 사용자 정의 스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스캔 위치를 선택할 수 있음). 마지막으로 ‘지금 스캔’을 클릭하여 스캔 유형을 선택하고 스캔을 시작합니다.
  7. 파일 크기에 따라이 과정은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8. 바이러스를 삭제하는 지침에 따르세요. 스캔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창이 표시됩니다. 발견되면 화면에 표시된 지침에 따라 바이러스를 삭제하세요.

이 프로세스는 간단하고 무료이며, USB 드라이브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방법 3: 명령어를 사용하여 디스크 검사 및 복구하기

방법 1이 작동하지 않으면 명령어를 사용하여 하드 디스크를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조치 단계입니다.

  1. ‘시작’에서 ‘실행’으로 이동하여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호출합니다.
  2. 키보드에서 ‘chkdsk F: /f /r’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주의:

    • /f 명령어는 디스크 오류를 수정합니다.
    • /r 명령어는 결함 위치를 찾아 데이터를 복원합니다.
    • F는 검사할 하드 디스크의 이름입니다. D 드라이브 또는 E 드라이브인 경우 명령어를 ‘chkdsk /f /r D:’ 또는 ‘chkdsk /f /r E:’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크기에 따라 복구 시간이 몇 시간까지 걸릴 수 있으므로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방법 4: 안전 모드에서 디스크 오류 검사

위의 복구 방법 모두 작동하지 않으면 안전 모드에서 디스크를 검사하는 고급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Windows 복원 환경 (WinRE)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Windows 로고가 나타날 때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이 작업을 두 번 반복합니다. 그러면 이 컴퓨터의 아이콘과 이름이 있는 Windows 복원 환경 (WinRE) 화면이 나타납니다.
  2.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부팅 설정 –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안전 모드로 재시작합니다.
  3.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복구해야 할 디스크 드라이브를 열고 ‘속성’ > ‘도구’ > ‘검사’를 선택하여 안전 모드에서 디스크 드라이브를 스캔하고 복구합니다.

위의 조치를 수행하면 컴퓨터가 디스크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방법 5 :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 사용

Windows 시스템에 내장된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 기능은 외장 저장 장치에 연결하는 중에 발생하는 ‘이 디스크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으므로 디스크 드라이브를 검사하고 오류를 수정하십시오’와 같은 일부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USB 장치를 컴퓨터에 올바르게 연결한 후 작업 표시줄 가장 왼쪽에 있는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Windows PowerShell (관리자) 옵션을 클릭합니다.
  2. msdt.exe -id DeviceDiagnostic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을 엽니다.
  3. 하드웨어 및 장치 창에서 고급을 클릭하고 자동으로 적용되는 수정을 선택한 다음 다음 단추를 클릭하고 문제 검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지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합니다.

방법 6 : Bitwar 파일 복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파일을 복구하고 디스크 드라이브를 포맷합니다.

Bitwar 파일 복구 소프트웨어는 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된 모든 파일을 복구하는 강력한 파일 복구 소프트웨어입니다. 지원하는 디스크 드라이브 유형에는 USB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 메모리 카드, 휴지통 등이 포함됩니다. 강력한 복구 능력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문서, 사진, 비디오, 음성 등의 파일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Bitwar Data Recovery 공식 웹사이트: https://www.bitwarsoft.com/ko/data-recovery-software

지금 Bitwar Data Recovery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십시오: 

 

단계 1 : 설치된 Bitwar 파일 복구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복구해야 할 파일이 포함된 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분할을 클릭합니다.

단계 2 : 스캔 모드와 파일 유형을 선택한 다음 스캔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계 3 : 스캔이 완료되면 찾은 모든 파일이 나열됩니다. 클릭하여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복원하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복원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저장 위치에 저장합니다.

 

위의 방법은 Shift + Delete로 삭제된, 휴지통에서 삭제된 또는 디스크 드라이브 오류로 볼 수 없는 파일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제 디스크 드라이브를 포맷해야 합니다.